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1551-7575(치료치료)
031-999-1000

건강정보

화장실 가는 게 괴로운 방광염, 증상과 예방책은?
등록일 : 2023-01-13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화장실 가는 게 괴로운 방광염, 증상과 예방책은?

방광염이란 방광 점막이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방광염은 1차 진료를 받는 여성에게 가장 흔한 세균 감염으로 여성의 약 40~50%가 일생에 한 번 경험합니다. 재발성 방광염은 지난 12개월 동안 3번 이상의 방광염이 발병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 번의 발병이 있는 여성의 20~30%에서 추가 발병이 일어나고, 이 중 약 25%에서 재발성 방광염이 발생합니다. 재발성 방광염은 삶의 질을 낮추고 의료 비용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방광염이 발생하면 배뇨 시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는데요. 앉은 자세에서도 자극으로 생긴 통증이 동반되어서 긴 시간 앉아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일 경우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하루 3~4회지만 방광염 환자는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봅니다. 또한, 방광염이 지속하게 되면 염증반응으로 인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가 나타나며 이 시기는 진행이 악화된 단계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광염의 주된 원인 대장균은 요도로 감염이 많이 되는데 남성과 여성의 요도에는 구조적인 차이를 살펴보면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와 항문의 거리가 가깝고 요도의 길이도 짧기 때문인데요. 남성은 여성과 달리 요도의 길이가 길어 감염될 확률이 낮아집니다. 요도의 위치가 질, 항문 순서로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항문의 대장균이나 질염이 있다면 이 세균들이 방광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방광염 원인과 증상은?
 
방광염의 주된 원인 대장균은 요도로 감염이 많이 되는데 남성과 여성의 요도에는 구조적인 차이를 살펴보면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와 항문의 거리가 가깝고 요도의 길이도 짧기 때문인데요 남성은 여성과 달리 요도의 길이가 길어 감염될 확률이 낮아집니다.
 
요도의 위치가 질, 항문, 순서로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항문의 대장균이나 질염이 있다면 이 세균들이 방광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광염이 발생하면 급성일 경우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하루 3~4회지만 방광염 환자는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며 방광염을 앓으면 배뇨 시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는데요. 앉은 자세에서도 자극으로 생긴 통증이 동반되어서 긴 시간 앉아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광염이 지속되게 되면 염증반응으로 인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가 나타나며 이 시기는 진행이 악화된 단계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광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유
 
 

방광염의 경우 치료를 받아도 쉽게 재발하여 고통을 받는 사례가 많습니다. 재발성 방광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원인을 찾아봐야 하는데요.
 

방광염의 경우 치료를 받아도 쉽게 재발하여 고통을 받는 사례가 많습니다. 재발성 방광염은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원인을 찾아봐야 하는데요. 방광염의 재발 이유 중 하나는 방광의 면역력 저하입니다.

 

면역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세균 감염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적절한 휴식, 규칙적 생활습관 등을 지켜준다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분들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고 재발이 잦은 이유는 여성분들이 남성분들에 비해 짧기 때문입니다. 보통 20~23cm인 남성분들의 요도 길이와 비교하면 여성분들은 약 4cm 정도로 훨씬 짧습니다.

 

이렇게 짧은 요도 길이는 각종 세균이 침투하기 쉬운 구조이며 특히 장에서 기생하는 세균들이 회음부나 질에 증식하면서 성관계를 통해 방광으로 침투할 수 있는 경로가 됩니다.
 

 일상 속 예방법
 

배변, 배뇨 후 회음부 또는 항문을 닦을 때는 앞쪽에서 뒤쪽으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을 본 후 휴지로 요도를 닦지 마시고 물기만 살짝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녀 간의 성관계 전후로 위생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관계 직후 배뇨하는 습관이 중요한데요. 잦은 질 세척은 오히려 좋은 유익균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주 1회~2회 정도가 좋으며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이 방광건강에도움이 됩니다. 하루 1.5리터씩 마시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방광염 치료를 위해 가장 기본은 항생제 치료입니다. 대부분 단기간 항생제 치료에 반응이 잘 일어나며 이와 함께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하시면서 몸 관리를 잘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김포우리병원 피부비뇨의학과는 한 분,한 분의 건강 상태를 정밀검진 후 그에 맞는 치료계획을 실시하며 꼼꼼한 진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비뇨의학과 이성원 진료부원장

  • 전립선 클리닉(전립선 비대증 수술 : HoLEP, UROLIFT)
  • 요로결석 클리닉(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경하 내시경수술)
  • 비뇨기 종양(경요도방광내절제술 : TURB)
  • 배뇨장애 클리닉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전화 1551-7575(치료치료)
031-999-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