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칼럼

심근염 vs 심낭염, 어떤 차이가 있을까?
등록일 : 2022-06-17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심근염 vs 심낭염, 어떤 차이가 있을까?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늘면서 부작용으로 심근염과 심낭염이 언급될 때가 많습니다. 어떤 질환일까요?

심근염, 심낭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심근염, 심낭염 걸린다?

코로나 백신 백만 접종당 4.1건 정도로 심근염과 심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두 질환이 한꺼번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남성, 청소년과 청년, 2차 접종 후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 ​두 질환, 어떤 차이가 있을까?

심근염과 심낭염은 모두 심장 부위 조직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차이점은 염증이 생기는 위치인데요. 심근염은 심장근육에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아주 얇은 막에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 발생 위치가 달라 증상도 차이가 있습니다. 심근염은 근육에 생기는 염증이기 때문에 자세 변화와 상관없이 통증이 발생합니다. 좌심실 또는 우심실의 수축기 기능이 저해되면 호흡곤란이나 심계항진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심낭염은 심근 손상이 없고 심낭에 자극이 올 때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주로 숨을 깊이 들이마실 때, 자세를 바꿀 때, 기침할 때 나타납니다.    
 
 

​▶ ​진단

백신 접종 후 ▲흉부 통증·압박감·불편감 ▲호흡곤란 ▲호흡 시 통증 ▲심계항진 ▲실신 중 1개 이상 증상이 있다면 심근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은 심장근육 손상 여부를 살펴야 하므로 심장 효소인 트로포닌 혈액검사를 시행합니다.

만약 트로포닌 수치가 높고, 심전도, 심초음파를 통해서 비정상 심기능이 확인될 경우 심근염으로 진단합니다.
 

▲눕거나, 숨을 깊게 들여 마시거나, 기침할 때 급성 흉부 통증이 있다면 심낭염을 의심합니다. 앉거나 앞으로 숙이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백신 접종 후 해당 증상을 보인다면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청진했을 때 심낭 마찰음이 들리는 경우, 심초음파·흉부 방사선 CT 등심낭에 물이 차 있을 경우 심낭염으로 진단합니다.
 
 

​▶ ​치료

심근염은 입원치료가 우선이 되고 대개는 보편적으로 치료 시작 후 1~2주 이내로 호전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다만 심장 기능이 나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 심장 기능을 보존해줄 수 있는 약물치료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심낭염 치료는 통증 조절이 중요합니다. 소염진통제, 콜히친 등의 약을 사용해 통증을 완화 시키는데요. 대부분 일주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고 심초음파 추적검사가 필요합니다.

순환기내과 김석환 임상시험센터장

  • 고혈압, 부정맥, 심부전 등 심장질환 진단 및 치료, 협심증, 심근경색증, 경동맥, 하지동맥, 액와동맥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