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정보

대표 심장질환 협심증 vs 심근경색 차이는?
등록일 : 2022-05-13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대표 심장질환 협심증 vs 심근경색 차이는?

심장질환은 암에 이어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는데요.

그중 절반가량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해당합니다. 두 질환은 어떻게 다를까요?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협심증 vs 심근경색

 

심장 근육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합니다. 관상동맥은 크게 세 가닥이 있는데요. 이 혈관이 여러 이유로 좁아지거나 갑자기 수축돼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관상동맥 협착이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 협심증 ▲동맥경화가 있는 혈관이 급성으로 혈관 폐색이 발생한 경우 심근경색으로 분류합니다.
 
 

​ 협심증 증상

 

협심증은 가슴 정중앙이나 왼쪽에서 발생하는 가슴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인데요. ▲일상생활보다 빨리 걷거나 뛰고 ▲계단이나 언덕을 오를 때 ▲스트레스나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무거운 것을 드는 활동을 할 때 증상이 발생합니다. 해당 상황에서 심장 근육에 더 많은 산소와 혈액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협심증 환자는 ‘쥐어짜는 것 같다’ ‘뻐근하다’ ‘조이는 것 같다’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것 같다’ ‘답답하다’ 터질 것 같다’ 등의 느낌을 호소합니다. 통증은 가슴에서 시작해 좌측 팔, 목, 턱 또는 등으로 퍼져나갈 수 있는데요. 이는 협심증의 전형적인 통증 패턴으로 방사통이라 합니다. 다만, 환자 중 20~30%는 방사통 없이 속 쓰림, 구역질,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 심근경색 증상

 

운동 시 흉통이 발생하는 협심증과 달리 심근경색은 가만히 있을 때도 극심한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한 시간 이상 지속돼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심근경색으로 인한 흉통은 응급진료 및 처치가 빨리 이뤄지지 않으면 급사 위험이 높고, 막힌 혈관을 빨리 뚫어주지 않을 경우 심장 근육이 영구적으로 손상돼 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심근경색이 의심된다면 바로 응급실로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법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은 시술 및 수술을 받았다고 하여 치료가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병의 진행을 예방하기 위해 관리가 필요한데요. ①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위험인자를 조기 진단합니다. ②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을 합니다. ③규칙적인 운동을 해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④흡연은 재발 위험을 높이므로 반드시 금연합니다.
 

 
 

순환기내과 김석환 임상시험센터장

  • 고혈압, 부정맥, 심부전 등 심장질환 진단 및 치료, 협심증, 심근경색증, 경동맥, 하지동맥, 액와동맥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