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춥다고 웅크리면 목디스크 유발?
등록일 :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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춥다고 웅크리면 목디스크 유발?  

국내 목디스크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와 같은 전자기기 사용 시 잘못된 자세 그 원인인데요.

전자기기 이외에도 겨울철 추위를 버티기 위한 웅크리는 자세 역시 목디스크를 유발해 주의해야 합니다. 목디스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디스크?
 
목디스크는 쿠션과 같은 연골 조직이 후방으로 탈출해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목덜미가 뻣뻣하고 어깨가 무거운듯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평상시에도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라 무시하고 넘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면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목의 통증과 함께 어깨, 팔, 손까지 저리게 됩니다. 증상을 보인다면 늦기 전 병원에 내원하세요.


▶​ 목디스크 예방법
 
목디스크를 예방하려면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겨울철 웅크리기, 잦은 전자기기 사용,엎드려 자기, 지나치게 높은 베개 사용 등은 목디스크를 유발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할 때는 고개를 되도록 숙이지 않아야 하며, 1시간에 한 번씩은 목 스트레칭을 해 주세요. 

또한, 평소 목 근육 강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 근육이 단단해지면 앞으로 쏠리는 목을 잡아주고, 머리 무게를 지탱하는 목뼈 부담을 덜어 디스크 압력을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 목 근육 강화 운동법 2
 
목 근육 강화 운동으로는 ‘깊은 목 굽힘 운동’이 있는데요. 누워서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는 동작입니다. ①수건을 돌돌 말아서 약 10cm 높이로 만듭니다. ②평평한 바닥에 천장을 보고 누운 뒤 수건을 목 뒤에 받칩니다. ③옆에서 봤을 때 목뼈가 C자형을 이루게 합니다. ④수건이 눌릴 정도로 턱을 강하게 가슴 쪽으로 당긴 뒤 10초간 유지합니다. ⑤어깨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10초간 쉬었다가 다시 똑 같은 동작을 총 30회 반복합니다. 

벽에 대고 이마로 축구공을 미는 동작인 ‘공을 이용한 근육 강화 운동’도 있습니다. ①이마로 축구공 또는 배구공을 벽에 대고 밀면서 턱을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②이 자세를 10초 동안 유지합니다. ③10초간 휴식합니다. ④30회 반복합니다. ⑤이마로 공을 지탱하면서 고개만 오른쪽,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는 동작을 각각 30회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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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척추관절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 및 재활, 뇌신경 재활, 스포츠 재활, 수술 후 재활, 심장 재활, 통증중재시술 : 신경성형술(PE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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