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정보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다면 ‘이 음식’ 어떠세요?
등록일 : 2021-11-19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다면 ‘이 음식’ 어떠세요?

많은 중년 남성이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없거나 잘 나오지 않아 고민합니다. 이는 전립선비대증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중년 남성에게 흔한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은 방광과 요도 사이에 있는 기관인데요. 정액을 생성하고, 정자의 생존·활성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또한, 요도가 전립선 안쪽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배뇨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전립선은 나이가 들수록 크기가 점점 커집니다.

사람에 따라 그 정도가 심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전립선비대증이라 하며 전립선 내부를 지나는 요도가 좁아지면서 배뇨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주로 40대 이후 서서히 시작됩니다. 50대에는 50%, 60대에는 60%, 70대에는 70%의 남성에서 나타나 중년 남성에게는 매우 흔한 질환이라 볼 수 있는데요.

발병 초기에는 배뇨 불편감만 느끼지만 방광 내 소변이 다 비워지지 않는 상태를 지속하면 방광염이나 방광 내 결석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이후 점차적으로 방광의 기능은 떨어지게 되는데요. 방광의 압력이 높아져 신장에서 소변이 잘 못 내려오거나 역류하는 수신증까지 이차적으로 동반할 수 있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 가능한가요?
 
전립선비대증으로 병원에 방문 했을 경우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가 진행됩니다. 먼저 약물치료만으로는 완치를 기대하긴 힘듭니다. 전립선비대증에 걸리게 되면 전립선의 크기가 변화해 신체 구조가 바뀌기 때문인데요. 소변을 보기 불편하지 않게 하고 방광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약물치료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전기 또는 레이저를 이용해 요도와 접한 전립선 내부를 잘라주게 되는데요. 소변길을 막고 있는 전립선을 잘라 소변이 다니는 길을 넓혀주는 수술이라 보면 됩니다. 보통은 약물치료로 호전이 없을 경우 진행하는데요.
소변을 전혀 못 보는 급성 요폐가 생기거나 환자가 매일 약을 먹기 힘들어 할 때도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 3
전립선에 좋은 음식 ① :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 라이코펜은 체내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전립선 건강에 좋습니다. 이 라이코펜은 토마토뿐만 아니라 수박, 딸기, 자몽과 같은 붉은색 과일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 ② : 브로콜리

브로콜리의 설포라핀은 인체의 독을 제거하는 효소를 자극합니다. 이로 인해 전립선 특이항원을 생성 못하게 해 전립선 건강에 좋은데요. 브로콜리를 섭취할 때는 생으로 먹거나 5분 이하로 쪄 섭취해야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아 더 효과적입니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 ③ : 파프리카

파프리카 역시 전립선 건강에 좋습니다. 파프리카는 전립선에 좋은 각종 항산화 물질과 콜린이 함유돼 있는데요. 특히 이 콜린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역할을 해 방광의 운동을 증가시켜 전립선비대증 예방이 가능합니다.

피부비뇨기과 양승훈 과장

  • 요로결석클리닉, 배뇨장애 및 여성 요실금, 남성전립선 및 성 클리닉,비뇨기 종양, 피부질환등, 체외 충격파 쇄석술, 전립선 비대 수술•내시경수술, 요관경하 내시경수술, 피부 치료를 위한 레이저 시술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010-1234-5678 형식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