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칼럼

1년에 4cm 이상 안 크는 우리 아이, 저신장증 의심!
등록일 : 2021-04-30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1년에 4cm 이상 안 크는 우리 아이, 저신장증 의심!

학기 중에는 자녀가 또래 아이들과 함께 뛰어 노는 모습을 종종 관찰하게 됩니다. 이때 부모는 자녀의 키가 또래보다 작을 경우 혹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기 쉽습니다. 
 

​1년에 4cm 이상 성장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저신장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소개합니다.

 

▶ 1년에 4cm 이상 크지 않거나 또래보다 10cm 이상 작다면? 저신장증 의심!
  

같은 또래 아이라고 하더라도 아이들마다 키가 크는 시기와 속도는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또래에 비해 조금 작은 경우는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자녀가 또래보다 과하게 키가 작다면 ‘저신장증’에 속할 수 있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저신장증일 경우, 성장판이 닫히기 전 성장호르몬 치료를 시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저신장증을 의심할 수 있는 경우는 ▲1년에 4cm 미만으로 키가 크는 경우 ▲지속해서 반에서 가장 작은 경우 ▲또래의 평균 키보다 10cm 이상 작을 경우 ▲잘 크는 것 같다가 갑자기 성장 속도가 더딜 경우 ▲키가 잘 자라지 않으면서 피곤함, 시력 감소, 두통을 호소할 경우입니다. 저신장증이라고 해서 무조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주치의와 적절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게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 병적인 저신장증일 경우 성장호르몬 치료 필요
  

저신장증의 80%는 부모의 키가 작아 자녀의 키도 유전적으로 작은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고 뼈 나이, 성장 호르몬 분비량, 성장 속도 등 모든 것이 정상입니다. 따라서 사춘기가 시작되고 나서도 정상적으로 성장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선천적인 기형, 불규칙한 생활습관, 만성질환, 성장호르몬 결핍 등 특정 원인으로 인한 저신장증입니다.
  

이를 병적인 저신장증이라고 칭하며, 이때는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진행한 후 아이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성장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성장호르몬 치료를 진행합니다. 다만 여자 아이의 경우 초경 전인 만 11~12세, 남자 아이의 경우 만 12~13세 이전에 받아야만 효과가 유의미합니다.
 

​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부모의 노력
 
자녀의 키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식사, 숙면, 운동의 3박자가 균형있게 잡혀야 합니다. 하루 3끼 거르지 않고 풍부한 영양소가 담긴 식단을 꾸려 식사할 수 있도록 권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아침식사는 하루의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꼭 챙겨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침 식사는 키 성장을 비롯해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학습 효과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인스턴트식품이나 패스트푸드와 같이 영양소는 부족하고 인공감미료 함량은 높은 음식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분비는 밤 10시~새벽 2시까지 원활하기 때문에 밤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교육하며, 많은 양의 잠을 자는 것보다 규칙적인 수면을 유도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성장판을 자극하는 농구, 줄넘기, 탁구, 자전거 타기 등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신명동 과장

  • 호흡기 및 알레르기 질환, 소화기 질환, 혈액 및 종양 질환, 신경계 질환, 소아 예방접종, 소아의 성장과 발달·영양·질병의 예방, 유전 및 유전성 대사질환, 영유아 검진, 성장판 검사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010-1234-5678 형식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