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칼럼

‘코로나 블루’ 우울에서 분노로…
등록일 : 2020-10-12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코로나 블루’ 우울에서 분노로…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민들의 정신건강 악화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한 시장조사 업체의 조사 결과 국민 3명 중 1명이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블루 우울감은 분노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블루’가 미치는 영향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감(blue)’ 의 합성어입니다. 

그간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학교〮학원을 못가는 것은 물론 음식점 · 주점 이용에 제한을 받는 등 일상생활에 큰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지난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 조사에 따르면 평소에 비해 국민 불안과 우울이 증가했지만 80%는 정상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나머지 10~20%는 임상적인 관심이 필요한 정도의 불안을 느꼈습니다. [출처: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코로나19로 인해 자신이 꾸준히 해오던 취미생활, 운동, 사람들과 어울림이 중단되고,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우울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코로나19 초기에 질병에 대한 공포〮우울〮불안이 주요한 감정이었다면, 최근에는 분노의 감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장기전에 대한 스트레스 과부화로 우울함을 넘어 분노로 넘어가게 된 것 입니다.
 
 
​ ‘코로나 블루’ 대처 방법

 

사회적 거리두기로 타인과의 소통이 줄어드는게 우울감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소인데요.

따라서 직접 만나진 못하더라도 타인과의 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통의 방법으로는 SNS를 통해 근황을 공유하고 서로의 안부를 묻는 것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어려운 일이 있거나, 우울감을 느낀다면 소중한 사람,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메신저나 전화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코로나19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준비나 계획 없이 계속 충격적인 소식과 장면을 접하면 정신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우울감이 2주 이상 계속되거나, 혼자 극복이 어렵다면 국가기관이나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가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과 협력해 국가 트라우마센터를 통해 전화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 전문요원들과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위기상담전화(1577-0199)를 이용하면 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엽 과장 / 의학박사

  • 공황장애, 우울증 · 조울증, 불안장애, 강박증, 대인공포증, 정신분열증, 식이장애(거식증, 폭식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외상 후 스트레스,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게임중독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010-1234-5678 형식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