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정보

말 못 할 항문 가려움, 원인은?
등록일 : 2020-09-03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말 못 할 항문 가려움, 원인은?

엉덩이에 벌레가 있는 것 마냥 항문이 간지러워서 참을 수가 없습니다. 


민감한 부위인 만큼 긁지도 참지도 못해 괴로운데요.'항문소양증'이라 불리는 질환 때문입니다.


▶ 항문 가려워 괴로운 사람, 원인은?

항문은 신경이 많이 분포에 감각에 예민합니다. 그러다 보니 주변에 작은 문제만 생겨도 가렵거나 화끈거리죠. 이를 항문소양증이라 합니다. 항문 가려움증과 불쾌감, 속옷에 분비물이 묻어 나올 때는 의심해야 합니다. 낮보다는 밤에 더 가렵고 남성이 여성에 비해 항문 소양증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항문소양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항문소양증의 70~80%는 특정 질환과 관련없이 발생합니다. 항문 주변을 과도하게 닦거나 반대로 제대로 씻지 않았을 때 발생하기도 하고 커피나 맥주, 콜라와 같은 자극적인 음료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정신 자극 또한 항문소양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꼽히는데 스트레스가 커지면 소양증도 덩달아 악화합니다.


​ 민감한 부위이지만, 부끄럽다고 참지 마세요.
 
항문이 가렵고 불쾌해도 은밀한 부위라 엉덩이만 긁으며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부끄럽다고 치료받지 않은 채 참기 힘든 가려움으로 항문을 긁으면, 2차 손상을 받은 피부에서 분비물이 나오며 더 가려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항문소양증의 증상을 보인다면 1차적으로는 연고를 이용한 약물치료를 합니다. 1개 이상의 약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병변 주위에 주사를 놓거나 피부를 얇게 벗겨내는 박리술을 실시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항문소양증 예방법 5
 
1) 항문 주변 청결히 하기 
- 배변 후에는 항문 주변을 닦아 오물이 묻어 있지 않게 합니다. 깨끗한 물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2) 항문 주변 건조하기
- 항문 주변을 청결히 씻은 뒤에는 마른 수건으로 두드려서 건조합니다. 지나친 건조는 가려움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약풍 정도의 선풍기 바람으로 말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처방 없는 연고 바르지 않기
- 간혹 약국 등에서 임의로 연고제를 사 발라 가려움을 해소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고 중에 기름기가 많은 건 피부를 축축하게 하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감염이 있는 경우, 증상이 치료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을 받은 연고를 사용합니다.

4) 통기성 좋은 옷 입기
- 몸에 달라붙거나 땀 흡수 및 통풍이 잘되지 않는 속옷은 가급적 입지 않습니다. 대신 헐렁한 면으로 된 속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5) 규칙적인 배변 습관 갖기
- 평소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고 배변 시 변기에는 5분 이상 머무르지 않는 습관을 갖습니다. 

외과 김주희 과장

  • 대장 항문 질환, 소화기암(위암, 대장암, 간암),갑상선암, 유방암, 담낭 결석, 담낭염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010-1234-5678 형식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