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정보

<건강칼럼> 더위에 면역력도 뚝… ‘대상포진’ 주의
등록일 : 2020-07-28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건강칼럼> 더위에 면역력도 뚝… ‘대상포진’ 주의

30℃를 넘나드는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면역력 저하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여름이 무색할 만큼의 날씨에 떨어진 체력이 면역력 저하로 이어진 거죠. 이럴 때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 '대상포진'입니다.

 

특별히 계절적 요인이 있는 질환은 아니지만, 기온이 오를수록 환자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실제로 대상포진 환자 수는 5월부터 급증해 8월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수두→면역력 저하바이러스 재활성화→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어렸을 때 수두를 일으킨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속 신경절에 잠복 상태로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50대 이후부터 발병이 증가하는데,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 층에서도 증가 추세를 보입니다. 

언제 대상포진을 의심하면 좋을까? 
 
대상포진은 초기에 두통과 발열, 식욕부진 등 몸살감기와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피부에 물집이 잡히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죠.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우리 몸의 신경을 따라 퍼지기 때문에 척추를 중심으로 한쪽에만 띠 모양으로 홍반성 물집이 잡힙니다. 만약 몸 한쪽 부분에 심한 통증이나 띠 모양의 수포 등이 발생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하세요. 

대상포진은 그 자체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지만, 치료 후 신경통을 일으키거나 발생 부위가 눈, 귀, 안면이라면 시력 저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일찍 치료할수록 합병증 발생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관리와 함께 백신 접종 꼭 하세요!
 
대상포진은 피부 병변 발생 후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데,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함께 투여합니다.

치료 후에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을 관리하고 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만 50세 이상에서 평생 1회 접종으로도 큰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경험했던 환자는 치료 후 최소 6~12개월 이후 접종이 가능하니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른 더위에 지치지 않도록 과로나 무리한 야외활동을 삼가고 적당한 휴식을 취하세요.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 등의 안정적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면역력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비뇨기과 양승훈 과장

  • 요로결석클리닉, 배뇨장애 및 여성 요실금, 남성전립선 및 성 클리닉,비뇨기 종양, 피부질환등, 체외 충격파 쇄석술, 전립선 비대 수술•내시경수술, 요관경하 내시경수술, 피부 치료를 위한 레이저 시술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010-1234-5678 형식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