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정보

오십견 통증으로 활동 자제하다 병 악화
등록일 : 2020-06-30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오십견 통증으로 활동 자제하다 병 악화

오십견 환자 수가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십견 환자의 수는 2015년 73만 1346명에서 2019년 78만 9403명으로 약 7.9% 증가했습니다.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특히 바깥 활동이 갑자기 늘면 근육에 무리가 가거나 환절기 일교차로 인해 혈액순환 장애가 생겨 오십견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 오십견, 아프다고 안 움직였다가 병 악화

 

오십견은 관절을 감싸는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면서 주변 조직이 딱딱해져 어깨가 굳고, 운동 범위가 줄어드는 질환입니다. 뼈나 인대의 문제가 아니다 보니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십견이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회복되는대 1-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릴수도 있고 또한, 어깨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통증을 참고 견디기보다는 전문의를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통증으로 인해 어깨 사용량이 줄어들면서 관절 운동범위가 축소되어 점점 굳어지고 반대쪽 어깨에도 오십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초기에는 진통제 등의 약물치료와 스트레칭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고, 통증이 심하고 운동치료가 효과가 없으면 주사치료나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가 필요합니다.
 
 

​ 어깨 통증…오십견 아닐 수도 

 

오십견은 정식 의학용어로 동결견 혹은 유착성 관절낭염입니다.

 

50대 전후로 흔하게 나타나는 어깨 통증이라 흔히 오십견이라고 불리는데요. 이런 연유로 중년의 나이에 어깨가 아프면 으레 오십견이라고 단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십견과 혼동하기 쉬운 회전근개손상과 구분해야 합니다. 

 

오십견은 어깨 부상이 없었는데도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마치 어깨가 얼어 붙은 것처럼 굳어져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팔을 뒤로 돌리거나 올리는 동작이 어려워 머리 빗기, 옷 입기 등 일상 생활이 점점 힘들어집니다.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해서 수면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이 회전근개손상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회전근개손상도 노화로 인해 어깨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별다른 부상 없이 나타날 수 있으며, 관절 운동범위의 제한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손상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팔을 들어 올려보면 알 수 있습니다. 팔이 올라간다면 회전근개손상이지만 어깨 관절이 굳어 있어 다른 사람이 억지로 팔을 들어올리려고 해도 올라가지 않는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십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굳은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 수영 등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스포츠 활동 전에는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컴퓨터 작업, 운전, 집안일 등을 할 때에는 틈틈히 스트레칭을 하면서 팔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정형외과 김진용 진료부원장

  • 무릎관절, 어깨관절,인공관절, 관절경(어깨, 팔꿈치, 손목, 무릎, 발목관절등) 스포츠손상, 골다공증, 요통, 류마티스관절염, 자가 연골세포 이식수술, 안짱다리, 관절염 교정 수술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010-1234-5678 형식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