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정보

부모님께 꼭 알려드려야 할 ‘젊게 사는’ 비결!
등록일 : 2020-05-08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부모님께 꼭 알려드려야 할 ‘젊게 사는’ 비결!

같은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더 늙는 사람과 덜 늙는 사람이 존재합니다.이렇게 나이가 달라보이는 원인은 습관에 달려있다는 사실!


천천히 늙기 위해서는 꼭 지켜야 할 습관이 있는데요. 이처럼 부모님에게 꼭 알려드려야 할 '젊게 사는' 비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께 꼭 알려드려야 할 '젊게 사는' 비결!

 

1.규칙적인 취침시간, 기상시간 맞추기
잘 자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12시 이전에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찍 잠드는 것이 어렵다면 기상 시간이라도 일정하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는 생체 시계가 있어서 아침에 일어나 햇볕을 쬔 후 15시간이 지난 후 잠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 분비됩니다.


6~8시간은 푹 자야하며, 몸을 적당히 움직이는 운동도 불면증 치료에도 좋습니다. 또한 늦은 시간 야식을 먹거나 카페인이 든 음료나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4시간부터 물 이외의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영양 균형을 맞춘 식사
40~50대는 영양 균형을 맞추고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탄수화물 45~55%, 지방 20~25%, 단백질 15~20%의 비율을 지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50세 이상 중장년층부터는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증가하고 65세 이상부터는 지방 섭취 비율이 크게 줄어드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3분의 2이상을 탄수화물에 의존해왔다면, 단백질과 좋은 지방의 섭취 비율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60세 이상이 되면 체내 수분량이 60% 이하로 떨어지는데 이로 인해 피부 탄력이 줄어들고 세포 수분량도 감소하여 기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몸을 해치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미국국립의료보건원 과학자들은 규칙적인 운동이 과도하게 높아진 코리티솔 수치를 정상 수치로 낮추고, 대사 과정에서 일어나는 조직 파괴를 막는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스트레스를 줄이기 어렵다면 과도한 코리티솔 호르몬이라도 줄여야 합니다. 코트티솔 수치를 줄이기 위해서는 탈수를 피하고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비타민B군, 마그네슘, 테아닌 등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일상을 규칙적으로 보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이 잘 맞지 않는 사람의 경우 삶의 규칙을 정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정의학과 김대연 교육수련부장

  • 가정의학과, 건강검진, 만성피로, 비만, 항노화, 성인예방접종, 호스피스, 해외여행 전 예방접종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010-1234-5678 형식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