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031. 999. 1000

건강정보

겨울철 아이들의 대표질환, 백전백승!
등록일 : 2020-01-13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겨울철 아이들의 대표질환, 백전백승!
추위는 남녀노소 모든이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입니다. 하지만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할 뿐만 아니라, 추운 날씨에 면역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성인이 돼서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매우 취약하고,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비염, 천식, 폐렴 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아이들의 대표질환에 대해 살펴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 호흡기 질환의 종류와 예방법

비염과 천식은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겨울철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며 오염된 공기를 통해 전염되기 쉽습니다. 실내 건조한 공기로 인해 감기 외에도 코의 점막, 목 부위에 비염, 천식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염은 쉽게 말하면 코안(비강 내) 염증을 뜻합니다. 비염을 진단하는 기준은 비강 내 염증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지만 통상적으로는 콧물, 코 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으로 비염을 진단합니다.

비염을 제 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누렇고 끈적이는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며 축농증, 천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염의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비염은 주변 환경의 변화, 면역력에 따라 증상이 변화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정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옷을 여러 겹 껴입거나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 시 마스크 착용, 과도한 실내 난방은 피하고 공기청정기 사용, 외출 후엔 손을 깨끗하게 씻는 등 비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청결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은 비염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천식은 폐로 연결되는 통로인 기관지 질환으로 기관지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져, 호흡곤란, 기침, 가슴의 답답함 등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기관지의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오르기도 하고 근육 경련이 일어나며 점액이 분비되고 기관지가 막혀 숨이 차오르게 됩니다. 

천식은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이 주 증상이고, 숨을 들이쉴 때 마다 색색 소리가 나는 (천명음)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휘몰아치듯 심한 기침, 몸을 움직인 후 심해지는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있으면 빠른 시일 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아 때 천식은 완전히 치료할 수 있지만, 성인 천식은 완치가 어렵습니다.]

천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천식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해 파악을 해야 합니다. 또한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인 만큼 악화 인자, 원인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처방 받은 약물이 있다면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증상이 조절되더라도 재발과 합병증을 막기 위해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이처럼 소아 호흡기 질환은 비염, 천식 등 다양한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낮아지는 겨울철 이러한 질환이 쉽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알레르기성 질환일 수 있지만 해당 질환이 지속될수록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될 수 있습니다.예방을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체온 유지와 규칙적인 생활 및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 입니다.

추위로 인해 활동량이 줄어들면 근육이 약해지고 체온 조절이 어렵습니다. 아이들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인 생활과 신체 활동을 하도록 만들어 적정 체온을 유지해준다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질환으로부터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춥고 건조한 날씨 감기와 유사한 증상 '소아폐렴' 주의!
 
폐렴은 코와 목 등의 호흡기에 나타나는 증상뿐 아니라 기관지와 폐 등의 하부 호흡기 부분에 염증이 나타나 아이에게는 매우 고통스럽고 일반적인 감기보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면연력이 약한 어린이들이 폐렴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0~9세 소아들의 비중이 가장 높은데요.

폐렴에 걸린 아이들의 증상이 초기에는 발열, 기침 등 감기와 비슷해 감기약 등으로 대응하다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폐렴은 감기와 달리 고열이 지속되고 기침, 가래, 콧물이 점점 악화되 호흡곤란, 신음, 불안상태 등을 보이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호흡수가 빨라지기 때문에 숨을 쉴 때 가슴과 갈비뼈 사이가 움푹 패거나 어깨를 들썩이면서 힘들게 숨 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에 따라 구토와 설사, 경련이 발생하거나 기운이 없고 식욕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소아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수입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혼잡한 장소는 피하고, 외출 이후 반드시 양치질과 손 씻기 등을 통해 외부로부터의 세균이나 바이러스균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신명동 과장

  • 호흡기 및 알레르기 질환소화기 질환 혈액 및 종양 질환 신경계 질환소아, 예방접종소아비만소아의 성장과 발달, 영양, 질병의 예방, 유전 및 유전성 대사질환, 영유아 검진, 성장판 검사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010-1234-5678 형식
대표전화 031. 999. 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